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 품종 소개 - 먼치킨 숏레그

728x90

고양이를 기르는 분들은 고양이의 얌전하고 조용한 성향을 마음에 들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소개할 먼치킨 숏 레그는 그중에서도 얌전한 편에 속하는 고양이입니다. 팔다리가 짧은 모습이 마치 난쟁이 같다고 해서 영어로 난쟁이를 뜻하는 munchikin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고양이 품종 소개 - 먼치킨 숏레그

다리가 짧고 허리가 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아지 견종 예시를 든다면 닥스훈트의 모양과도 같다고 할 수 있지만 점프력이나 날렵함, 민첩함은 일반 고양이 못지않습니다. 성묘의 몸무게는 보통 2.5~4kg로 비교적 가벼운 편입니다. 

 

간혹 분양 사이트를 살펴보면 팔다리가 긴 모습에도 먼치킨이라는 품종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식 기관인 국제 고양이 협회에서는 다리가 짧은 고양이만 먼치킨 품종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먼치킨이라는 이름 자체가 난쟁이라는 어원에서 유래했듯이 다리가 일반적으로 긴 고양이에게도 먼치킨이라고 하는 것은 상황에 어긋납니다. 

 

먼치킨 숏 레그는 자연 발생한 종이 아니다. 

먼치킨은 비교적 적은 확률의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흔하지 않은 품종입니다. 먼저 다리가 짧기 위한 확률 역시 적습니다. 먼치킨 숏레그는 우성과 열성 유전자를 동시에 가집니다. 만약 우성과 우성 조합의 유전자라면 먼치킨 숏레그는 나타나지 않으며, 반대로 열성과 열성의 조합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먼치킨 숏 레그를 유전적 확률로 발생시키려면, 먼치킨 숏레그 두 마리의 교배가 필요하고 50% 확률로 숏 레그가 탄생합니다. 

 

일반 고양이와 신체 능력 비교

고양이는 선천적으로 날렵함을 타고 나는 고양이입니다. 필자가 키우는 먼치킨 숏 레그는 그런 면에서 날렵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고양이보다 점프력은 부족한 편입니다. 신체의 불리한 조건을 고려한다면 충분한 점프력과 민첩함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면에서도 사람의 속도를 훨씬 능가합니다. 점프력은 대략 침대 높이 정도는 가볍게 올라오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는 개체마다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또 개체마다 성격, 성향, 후천적 요인에 따라서도 이런 근소한 차이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사냥놀이를 할 때는 긴 허리에 비해 빠른 속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다리가 짧기 때문에 너무 무리하면 관절에 쉽게 무리가 갑니다. 바닥에 매트를 깔아주어서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치킨 숏 레그를 기르는데 유독 소심하고 운동 신경도 없고 활동량도 적다면 이는 후천적 요인일 확률이 큽니다. 

 

높은 곳에서 떨어진 경험 등에서 두려움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식, 집사와의 호흡을 맞추고 꾸준한 훈련과 동기부여를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먼치킨 숏 레그 유전병

다리가 짧은 외모 때문에 유전병이 많이 존재한다고 알려진 품종입니다. 실제로 먼치킨은 인간의 욕심으로 만들어진 품종이기도 합니다. 귀여운 모습을 위해서 다리가 짧은 품종을 개량해낸 것인데 야생에서는 생존이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통계 결과로 먼치킨의 유전병은 알려진 것보다는 적은 편입니다. 

 

또 다리가 짧아서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갈 것 같지만 이 또한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허리가 긴 신체 특징은 척추에 무리를 주기가 쉽습니다.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고 다른 일반적인 고양이와 교배를 할 시에는 상대 품종 고양이의 유전병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치킨은 개체수가 유독 적은데 이는 탄생 확률이 다른 고양이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이고 동종 교배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높은 분양가에 거래되는 고양이이기도 합니다. 

 

먼치킨 숏 레그 전투력

얼마 전 친구 고양이와 접선하는 시간이 잠시 있었습니다. 먼치킨 숏 레그의 경우 다른 고양이와 영역싸움이 일어난다면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양이과 동물인 호랑이, 퓨마등을 살펴보면 싸울때 유독 앞발 공격을 많이 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먼치킨 숏레그의 경우 앞발 길이가 짧기 때문에 리치와 회전력에서 나오는 파워에서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다른 고양이의 휘두르는 세기와 저희 고양이의 세기가 다르다는 것을 집사인 필자 역시 실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먼치킨 품종을 기르신다면 절대로 유기해서는 안되고 소중히 사랑으로 다루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먼치킨 숏 레그 성향

먼치킨은 사람을 잘 따르고 활동량이 매우 높은 고양이입니다. 개체에 따라 순둥이도 있고 사나운 녀석도 있습니다. 또한 먼치킨은 자신보다 나이가 어린 고양이들과 합사 하게 되더라도 서열이 아래에 놓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짧은 다리 길이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치킨 숏 레그 고양이의 합사를 고려중이라면 아이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조심스러운 과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