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 키울때 주의해야 하는 것들 - 선형이물, 위생 관리

728x90

필자도 고양이를 키우면서 이것 때문에 동물 병원 응급실을 급하게 방문한 적이 있을 정도로 주의해야 하는 점을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더불어서 귀찮다고 미뤄대다가는 고양이에게 큰 해를 끼칠 수 있는 요소들도 다뤄보겠습니다. 

 

선형이물

저번 시간에도 이야기한 선형이 물입니다. 즉 선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 이물질이라는 뜻입니다. 고양이들은 아시다시피 호기심이 매우 많은 동물입니다. 그래서인지 보이는 족족 입안에 집어넣게 됩니다. 더군다나 혀에 돌기가 나있어서 더욱 이물질이 달라붙기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뱉으려고 해도 돌기 형태의 혀 때문에 뱉지 못하고 억지로 삼켜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중 가장 위험한 것이 바로 선형이 물입니다. 고양이가 선형이 물을 삼켜버리게 되면 운이 좋아서 배변 활동을 통해 잘 배출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지 않은 경우의 수로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양이의 신체 내부 장기들을 선형 이물이 꼬이면서 옭아맬 수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고양이가 선형이 물을 삼켰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셔서 CT촬영 및 X-RAY촬영을 하셔야 합니다. 이후 수의사의 조치에 따라서 행동을 하셔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선형이 물

요즘 같은 코로나 시국에 마스크 많이 착용하십니다. 집에 돌아와서 무심코 책상, 바닥에 던져두지는 않으신가요? 필자 역시 무심코 마스크를 방치했다가 고양이가 마스크 줄을 끊어먹었습니다. 놀라서 동물 병원에 데려갔고 위장관 보호제를 처방받았습니다. 

 

필자의 고양이는 무게가 당시 2kg도 나가지 않는 체중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개복수술이나 더 큰 수술을 위한 마취를 할 경우 오히려 더욱 생명에 지장이 갈 수 있었고 CT, X-RAY촬영으로 특이소견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의사 선생님께서 위를 코팅하여 보호해주는 위장관 보호제만 처방해준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반대의 경우를 생각하면 정말 눈 앞이 아찔해집니다. 다행히 며칠 뒤에 배변을 통해 마스크 줄이 안전하게 배출되었고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뒤로는 선형 이물을 절대 방치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바닥에 장난감을 가지고 신나게 놀아준 뒤에 방치하게 되면 고양이가 주인이 잠시 외출하거나 출근했을 때 심심한 틈을 타서 줄을 끊어서 삼키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항상 이 부분은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 치악력이 강하고 덩치가 꽤 있는 고양이들은 각종 충전기 잭도 물어뜯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는 단단한 고무 형태로 되어 있고 힘도 세기 때문에 삼켰을 경우에는 정말 큰일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후에는 반드시 고양이 손이 닿지 않는 서랍 같은 곳에 보관하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 위생관리

많은 분들이 고양이는 손이 잘 가지 않고 외로움도 타지 않아서 덜 귀찮게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고양이 역시 위생관리를 집사가 신경 써주어서 해주어야 깔끔한 외모와 건강한 위생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동물입니다. 

 

샤워, 눈곱, 발톱, 귀지, 털, 항문낭 등등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아래에서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샤워

강아지들에 비해 고양이는 샤워를 가끔 시켜주는 편입니다. 한 달에 한번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샤워할 때 주의사항은 반드시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양이든 강아지든 샤워 시 귀에 물이 들어가게 되면 사람처럼 물이 다시 빠지는 게 아니라 안에서 고여서 각종 세균, 진드기 번식을 돕기 때문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물이 이미 들어갔다면 마른 화장솜 같은 것으로 조심스럽게 고양이 귀 속으로 흡수하거나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눈곱

고양이 아이 클리너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고양이 세수"라는 이야기 들어 보셨나요? 고양이가 그만큼 앞발로 세수를 많이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효과는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고양이들은 눈꼽도 생각보다 많이, 자주 끼는 편입니다. 이런 눈꼽은 오랫동안 방치해놓으면 아이들 안구 건강에도 당연히 좋지 않고 진드기가 번식하게 되는 빌미를 안겨주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고양이 아이클리너를 구매한 뒤에 이니스프리, 올리브 영등에 판매하는 화장솜에 적셔서 눈을 가볍게 마사지하듯이 눈곱이 잘 끼는 부위를 닦아주시면 됩니다. 

 

발톱

고양이의 발톱을 자를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신경을 건드려서 자르면 안 됩니다. 강아지나 고양이나 발톱에 신경이 있기 때문에 사람 손톱처럼 막 자르면 안 되고 신경 앞쪽인, 발톱 끝쪽을 잘라야 합니다. 초보 집사 분들의 경우에는 고양이가 얌전히 있지도 않을뿐더러 괜히 실수할까 봐 많이 불안해하시기도 합니다. 

 

그래서 동물 병원에 심장사상충 등의 용무로 찾아가게 됐을 때 부탁하는 것이 마음이 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귀지

고양이는 물귀지 형태의 귀지를 분비합니다. 그만큼 세균과 각종 진드기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저 또한 지금 키우고 있는 고양이를 지인으로부터 잠시 맡게 되었을 때 우연히 귓속을 보게 되었고 안에 하수구 같은 광경이 펼쳐져 있어 부랴부랴 병원을 방문하게 되었었습니다. 

 

병원에서 내시경으로 귓속을 살펴본 결과 귀 안은 모조리 진드기로 범벅이 되어있는 상태였습니다. 고양이의 귀 관리를 해주지 않게 되면 이렇게 진드기로 가득 차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고양이의 귀지 제거 방법은 눈곱 제거 방법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고양이 귀지 제거 클리너를 산 뒤에 화장솜에 적셔서 화장솜을 말아주거나 편 상태로 고양이의 귀를 열고 닦아주면 됩니다. 

 

자신의 고양이를 미용시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사실 고양이는 미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미용을 원하는 것이 아닌 키우는 집사가 관리의 편리함 또는 미용목적으로 미용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양이를 키우게 되면 강아지를 키우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털의 양이 날아다니기 때문에 비염이 심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다소 힘든 모습을 보이시기도 합니다. 또한 장모종의 고양이라면 이 같은 현상이 더욱 심합니다. 

 

털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애완동물용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또는 직접 돌돌이 테이프, 청소기 등을 통해 1일 단위 청소로 위생을 신경 쓰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고양이 화장실

고양이에게는 화장실의 개수가 삶의 질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고양이들은 배변 훈련이 필요 없을 정도로 커다란 대야에 고양이 모래를 깔아주면 알아서 배변을 보는 동물입니다. 이런 고양이들에게 적당한 화장실 개수는 1마리당 2개입니다. 

 

하나는 대변용, 하나는 소변용이라는 의미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필자는 화장실을 두 개 놓은 상태이고 녀석은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양이의 화장실 청소는 하루 최소 2번은 해줄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