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대표적인 애견 뇌 및 신경 질환

728x90

강아지는 사람과 유대감 쌓는 것을 좋아하고 잘 따르는 역사가 오래된 반려 동물입니다. 하지만 강아지의 수명은 사람보다 훨씬 짧고 노화에 의한 질환도 오기 마련입니다. 강아지에게 평소 세심한 관심을 주지 않으면 뇌질환이나 신경계 질환은 노히기 쉬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신경계와 뇌 질환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뇌, 신경 질환 

뇌 수종

뇌수종의 경우 소형견 중에서 두개골 크기가 큰 품종일수록 발병 확률이 올라갑니다. 또한 털이 짧은 단모종의 경우에도 취약한 질환입니다. 뇌수종은 뇌를 구성하는 요소인 뇌척수액의 압박으로 인해 뇌에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가볍게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하지만 심각한 경우에는 의식 불명, 실명 등의 중증을 초래합니다. 

 

주로 선천적인 신체 구조상 발생하며, 후천적 원인으로는 뇌척수액이 이동하는 경로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합니다. 구분해내기가 쉽지 않은 질환인데 극과 극의 형태로 반응이 나타납니다. 굉장히 활동적으로 변하거나, 조용해지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또한 계속해서 빙빙 도는 회전 운동을 한다거나 하는 증상이 발견되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수술적 치료와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뇌압을 낮추기 위하여 약물 처방을 하는 방법과, 수술을 통해 뇌척수액을 추출해내는 수술이 있습니다. 다만 수술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서 수술 중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뇌졸중

사람처럼 강아지도 뇌졸중이 있습니다. 평소에 지나치게 간식을 급여한다거나 동물성 사료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주로 고령견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심장 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근육 경련을 보이거나 민감하던 후각이 둔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동공이 흔들리는 상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견종에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적정 시기에 발견 시에 충분히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뇌종양

불도그 계열에 자주 나타나는 유전병입니다. 이 외에도 골든 레트리버와 같은 대형견에게서도 발견됩니다. 고령견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병이 경과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뇌에 종양이 발생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외부 충격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 잦은 전자파 노출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농약과 같은 독극물에 중독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상당히 복합적인 치료법이 요구됩니다. 수술을 동반하며, 약물, 방사선 등의 요법이 동원됩니다. 

 

치매

강아지들에게도 치매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당연한 행동들을 수행하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배변 활동, 산책 등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게 되며 기존에 알고 있던 이동 경로를 잊게 됩니다. 또한 주인을 알아보지 못하며 평소보다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완치는 불가능하지만 진행 속도를 늦출 수는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강력하게 포함된 식단을 차려주고,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령견들에게 자주 나타나며 잦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시바견과 같은 일본 품종들에게서 더 자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디스크

고양이 품종에서 허리가 길고 다리가 짧은 먼치킨 고양이를 닮은 강아지 품종인 닥스 훈트종에게서 쉽게 발견됩니다. 허리가 긴 형태의 장단 견종에게서 나타납니다. 증상과 원인은 사람의 디스크 질환과 매우 흡사합니다. 디스크를 지탱 주어야 하는 곳에서 문제가 생겨서 신경을 누르면서 통증, 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평소와 다르게 뒷다리의 움직임이 이상하거나 마비된듯한 느낌을 받는다면 신속하게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 충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노화에 의해서 척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체중 증가가 돼서 디스크에 과도한 무게가 압박하게 되며 발생하기도 합니다. 

 

약물 섭취를 통해 내과적 치료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 외에도 방사선 치료, 한의학적 치료가 동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