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 잃어버렸을 때 빠르게 대처하세요!

728x90

좋지 않은 일은 항상 예고 없이 찾아옵니다. 소중한 반려동물을 잃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양이의 경우 가출하는 경우가 많고 산책 중에 유연한 몸으로 인해 도망가버리는 경우가 비교적 잦습니다. 이때 빠른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다시는 소중한 고양이를 보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를 지금 잃어버리신 분들,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 고양이 가출에 대비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받칩니다. 

 

고양이 잃어버렸을때 대처법 및 준비물

고양이 수색 준비물

평소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간식과 함께 고양이를 발견하면 다시 데려올 이동 케이스가 필요합니다. 야간이라면 손전등이 필요하겠죠? 고양이는 집 밖 자신의 영역이 아닌 다른 곳에 나가는 순간 대부분 패닉 상태에 빠진다고 합니다. 집고양이의 경우에는 더더욱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주인을 만나더라도 불안정한 심리 상태에 의해 도망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평소 가지고 놀던 장난감이나 간식을 통해 유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 잃어버렸을때 해야 하는 행동

고양이를 되찾는데에도 골든 타임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최대한 빨리 수색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가출한 지역부터 짧은 반경을 시작으로 점차 넓혀가며 360도 범위 내를 꼼꼼히 찾습니다. 물론 위에서 소개한 준비물을 지참한 상태여야 합니다. 

 

당신의 집고양이는 집 밖을 나선 뒤에 패닉상태에 빠져서 어두운 장소에 숨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쉽게 지나칠만한 공간도 놓치지 말고 꼼꼼하게 찾아본다면 의외의 장소에 조용히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밤이라면 이리저리 빛을 비춰보고 고양이 눈에 반사되는 빛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평소 고양이와 유대감이 높고 이름 훈련이 잘 되어 있다면 이름을 부르면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 다급하게 평소오 다른 높낮이의 톤의 목소리로 고양이를 불러서는 안됩니다. 고양이는 톤으로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 짓게 되기 때문에 고양이에게 익숙한 톤으로 부름으로써 안심하고 다가오게 해주어야 합니다. 

 

주인조차 혼란스럽고 겁먹어서 소리를 지르며 다급하게 찾게 되면 고양이로써는 혼란스러워서 도망갈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결국 수색 반경만 넓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혼자서 찾는 것 보다는 평소 고양이와 알고 지내던 지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가끔씩 강아지를 동반하여 찾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매우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수색중 근처에 다른 고양이들이 보인다면 더 신속하게 찾아주어야 합니다. 고양이들은 자신의 영역권에 다른 고양이가 들어오면 굉장히 경계하며 내쫓기 때문입니다. 가출한 고양이는 이런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찾는 시간대의 경우에는 새벽이 조용해서 더욱 찾기 좋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숨기 좋은 장소는 어둡고 따뜻한 장소입니다. 그리고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을 수 있는 장소면 더더욱 좋습니다. 집 주변의 자동차 밑, 기둥 뒤, 평소 잘 관심을 가지지 않던 곳들도 세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수색을 펼치는 동시에 동네 SNS, 행인 들에게 수소문을 해볼 수 있으며, 고양이 커뮤니티 지역구에 도움을 요청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집 근처에는 고양이의 밥그릇, 화장실 등을 빼놓아서 다시 돌아오길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반려동물에게 추적칩을 심은 상태라면 이를 추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양이 탐정에게 의뢰를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탐정은 고양이만 전문적으로 찾아주시는 분들인데, 이분들이 고양이를 찾을 확률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다만 다소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바쁜 스케줄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연락을 드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까지 했는데도 고양이를 못찾았다면 유기동물 보호센터, 동물보호 소등을 꼭 방문해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주인을 잃은 고양이의 경우 주인이 30일 내 찾으러 오지 않으면 안락사를 시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