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 숨바꼭질 왜하는걸까?

728x90

집에 고양이랑 있으면 둘이 가끔 숨바꼭질을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왜 이러는지 잘 몰랐는데 대부분의 고양이가 하는 자연스러운 놀이라고 합니다. 숨바꼭질의 시작은 집사나 고양이 둘 중에 한 명이 시작하는데요, 정확한 이유를 알아왔습니다. 

 

고양이 숨바꼭질이란?

집에서 집사가 문 뒤나, 책상 밑, 모서리에 숨으면 고양이가 찾으러 다니고, 발각되면 또 고양이가 우다다 도망가면, 집사가 또 숨고 무한 반복의 놀이입니다. 보통 먼저 집사에게 슬금슬금 다가오는 고양이를 만지려고 하면 우다다 도망가면서 놀이가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고양이와 숨바꼭질을 해보시지 않으신 분들은 이런 고양이의 시그널을 잘 이해하시고 꼭꼭 숨으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숨바꼭질 왜하는걸까?

  • 고양이의 본능입니다. 고양이가 심심하거나 사냥하고 싶은 심리가 잘 반영된 행동입니다. 
  • 뜬금없이 고양이가 눈을 마주치고 난 이후에 엄청난 속도로 도망가는 행동을 하는 것은, 술래잡기의 시그널이거나, 자신을 만지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 고양이는 사냥감을 추적하고 사냥하는 것도 즐기지만 도망당하는 입장도 즐긴다고 합니다. 
  • 그 이유는 쫓기는 것 역시 사냥 본능의 습성이라고 합니다. 또한, 호기심 많은 고양이의 성격도 한몫합니다. 

 

숨바꼭질 시도하는 방법

사람의 숨바꼭질과 매우 비슷하게 시작됩니다. 먼저 고양이, 사람 둘 중 한 명이 술래 역할 또는 숨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저는 90%제가 먼저 문 뒤에 숨거나 책상 밑에 숨고 기다리면서 시작이 됩니다. 자신의 시야에서 제가 사라진 것을 알아차린 고양이는 저를 찾아다닙니다. 

 

이후 저와 눈을 마주치고 조우하게 되면 못 볼 것이라도 봤단 듯이 엄청난 속도로 도망갑니다. 마치 다시 숨으라는 시간이라도 주는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또 다른 장소에 숨어있고 이러한 행동이 반복됩니다. 이 과정에서 저만 숨는 것이 아닌, 저를 찾고 난 이후에는 순간적으로 술래가 뒤바뀌게 됩니다. 저를 본 고양이는 미친 듯이 도망가고 그 순간만큼은 제가 사냥꾼이 됩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빨리 숨어서 고양이의 호기심을 자극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그래야 더 눈이 반짝반짝 빛나며 술래잡기에 몰두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키우시는 고양이가 술래잡기 요청에 반응이 없다면, 숨어있는 장소에서 고양이로부터 은폐한 뒤에 고양이 쪽으로 빼꼼 빼꼼을 반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숨바꼭질 장점 & 정보

육묘 초반에는 장난감에도 큰 호응을 보여주던 고양이, 하지만 보통 1~2주면 싫증이 나는 까닭에 많은 종류의 장난감을 사줬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대부분 유형의 장난감을 봐왔기 때문에 예전 같은 호응을 기대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숨바꼭질의 경우에는 장난감이 없어도 고양이의 흥미를 끌고 운동 효과까지 있습니다. 

 

또 저와 고양이와의 유대 관계 역시 깊어져 상호 커뮤니케이션 능력 역시 향상된다는 것을 느낍니다. 아! 그리고 너무 길게 하면 안 됩니다. 적정선 (20분 이하로)에서 마무리 지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는 사람보다 체력, 신체능력이 뛰어나기도 하고 너무 한 번에 오래 하면 고양이도 지루해지기 마련입니다. 

 

적정선에서 츄르 주는 멋있는 주인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