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가 선호하는 형태의 약은 없을까?

728x90

저희 같은 사람들도 몸이 아플 때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먹으면 맛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이런 투정과 거부감이 더욱 심화됩니다. 고양이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양이 역시 약의 형태에 따라 호불호가 더욱 심하게 갈립니다. 액상형, 분말형, 알약형등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호불호가 나뉜다는 사실!

 

바람직한 집사라면 애완묘가 아플때 어떤 약을 더 선호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고양이가 먼저 "나는 이런 형태의 약이 좋아"라고 이야기해준다면 정말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런 일은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 고양이가 약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입에도 대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며, 이는 곧 질병 치료의 최대 장애물이자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가 어떤 형태의 약을 좋아하는지 조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사기에 액상형 약을 투입하여 강제로 입안에 넣어주게 되고, 집사와의 관계에 스크래치가 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약 형태에 따른 급여법

가루형 (분말형) 

대표적으로 액상형, 가루형이 있습니다. 저희집 고양이의 경우에는 이 두 가지 모두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둘 다 급여해봤기 때문입니다. 보통 분말형의 경우에는 사료 위에 뿌리는 형태입니다. 액상형과 비교했을 때 소량이며 거부감이 없는 제형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사료 위에 자연스럽게 올려지면서 방심한 고양이에게 자연스러운 급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양이는 자신이 평소 먹던 사료와 다르단 점을 금새 눈치챌 것입니다. 사료에서 평소 나던 냄새가 아닌, 수상한 약이 뿌려져 있다는 사실을 금세 체크하고 섭취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슬프게도 가루약으로 복약 지도중이시라면 이러한 고양이에게 약을 섭취하게 하는 방법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액상형처럼 주사기에 꽂아서 강제급여를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고양이가 사료를 먹는 방법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평소 주던 간식을 약을 섭취하는 기간 동안에는 주지 않습니다. 안 그래도 약을 뿌린 사료를 잘 먹지 않는 상태에서 간식까지 투여하게 되면 포만감으로 인해 더더욱 약에는 눈길 하나 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활동량을 늘려주고 정량 배식, 소량 배식을 실시합니다. 평소보다 좀 더 자주 놀아주게 되면 자연스럽게 칼로리 소모량이 늘어나서 배가 고파지게 되며 평소 주던 사료보다 살짝 급여량을 낮춘 뒤 사료에 관심을 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사료에는 항상 1회분의 가루약을 뿌려줍니다. 

 

운동도 하고, 간식도 안먹어서 배가 고픈 고양이는 어쩔 수 없지만 약이 뿌려진 사료를 먹게 될 겁니다. 만약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고양이가 사료를 섭취하지 않는다면 액상형 약물 복약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루형 요약

  • 보관과 투여가 용이함
  • 다만 먹지 않을때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함. 
  • 적어도 고양이와 관계가 틀어질 일은 없음

액상형

액상형의 경우에는 장점과 단점이 명확합니다. 먼저 고양이가 액상형 약을 잘 복용해준다면 정말 고맙겠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액상형 약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래서인지 동물 병원에서도 위장약, 위 보호제와 같은 꼭 액상형으로 섭취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가루약으로 처방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액상형은 가루형처럼 사료에 뿌려서 주기에는 미관상, 그리고 맛 역시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액상형의 경우에는 주사기에 주입하여 고양이 입 안으로 강제 급여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 집 고양이는 상당히 얌전한 편인데도 액상형을 주입시킬 때 굉장한 거부감을 보였습니다. 

 

얌전하고 순한 고양이도 이 정도인데 활발한 녀석들을 키우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더욱 힘들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 방법의 가장 큰 단점은 고양이와의 사이에 금이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양이가 너무 심각하게 거부한다면 트라우마가 발생하여 주인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이러한 액상형 급여는 비추 천하 드립니다. 

 

액상형 요약

  • 집사와 사이 안좋아질 수 있음
  • 급여 방법의 장점은 확실한 복약이 가능함
  • 고양이가 매우 싫어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