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가 좋아하는 물건 캣닢

728x90

고양이에겐 "이것"이 마약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들이 한번 그 향에 빠져들면 정신을 못 차리는 바로 "그것" 은 캣닢입니다. 캣닢이란 무엇인지, 어떤 향과 원리로 고양이를 유혹하며, 캣닢을 좋아하지 않는 고양이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물건 캣닢

캣닢이란 무엇인가

캣닢은 수만은 민트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에 서식 중이며 허브이며 특유의 향으로 인해 고양이들을 자극합니다. 고양이에게 캣닢은 독성이 없다고 하는데, 아직 완벽하게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과거부터 전통 요법 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자연 상태로 흡입한 사람들의 보고에 의하면 일시적인 시청각 환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들이 냄새에 빠지게 되면 눈을 이상하게 뜨거나, 이리저리 뛰어다니고, 뒹구는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는 모습이 마치 마약을 하는 것과 비슷해 보인다고 해서 고양이 마약 , 캣닢이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캣닢에 포함된 네페타 락톤이라는 성분이 고양이의 후각과 신경계를 자극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같은 네페타 락톤이 들어간 식물들에 대해서 대부분의 고양이가 비슷한 반응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캣닢 활용법

캣닢을 고양이에게 사용할 때는 평소 고양이가 좋아하는 자리에 뿌려둔다거나, 밥을 잘 먹지 않으면 사료와 함께 약간의 혼합을 통해 급여하면 좀 더 적극적인 식사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 기분 전환, 장난감에도 캣닢을 활용하여 좀 더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장난감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장난감에 뿌리는 게 아닌, 공 형태의 장난감 안에 캣닢을 놔줘서 바깥으로 냄새가 풍기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캣타워, 스크래치를 집에 장만했는데 고양이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이때도 캣닢을 뿌려주어 호감을 가지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식욕이 없을 때는 사료에 약간의 캣닢을 뿌리면 고양이가 와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안정화시켜주고 우울감, 두려움 등의 감정적 증상들을 진정시켜주기도 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도 캣닢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고양이가 좋아하는 캣닢을 탈출한 창문, 대문 쪽에 뿌려놓으면 고양이가 다시 돌아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장난감을 빨리 싫증 내는 고양이를 위해 장난감들에 캣닢 향을 약간 은은하게 풍기게 만들어준 뒤 놀아주는 편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저희 집 고양이는 캣닢에 반응을 하지 않아서 큰 호응은 없습니다. 저도 다르 집사들처럼 고양이가 캣닢에 미치는 모습을 보고 싶은데 아쉬울 다름입니다. 

 

캣닢을 좋아하지 않는 고양이들

앞에서 소개한 캣닢 활용법이 모든 고양이에게 적용된다면 정말 좋겠지만, 몇몇 고양이들의 경우 이러한 캣닢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생후 6개월이 되지 않은 고양이나 다 자란 어른 고양이의 30% 정도는 캣닢에 반응을 가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든 고양이가 캣닢에 반응하는 것은 아니며, 이것은 유전에 의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사람들도 개개인마다 기호하는 음식이 다르고 선천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듯이 고양이 역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캣닢 만들기

이미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고양이용 캣닢이 정말 많아서 굳이 직접 만들어볼 필요는 없으나, 한번 길러본다면 괜찮은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식물인 캣닢의 경우 한번 자라나는데 꽤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도 생명력은 아주 뛰어나서 밟혀도 죽지 않을 정도라고 합니다. 

 

캣닢이 다 자라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성체 캣닢 식물은 박하향을 풍겨낸다고 합니다. 이때 캐새 닢을 잘라서 그늘에 말리면 더욱 냄새가 그윽해진다고 합니다. 특히 고양이들의 경우에는 정말 너무 좋아서 미쳐버릴 수도 있습니다. 

 

캣닢 사용시 tip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고양이도 내성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일주일에 많아야 2번 정도만 사용해주세요. 그리고  분명하게 저희 집 고양이처럼 아주 관심이 없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또 임신 묘에게는 사용해서는 안되며 길고양이가 귀엽다고 그냥 캣닢을 뿌리거나 줘서도 안됩니다. 

 

그 이유는 바닥에 위치한 이물질과 함께 고양이가 섭취할 수 있으며, 캣닢으로 인해 무방비해진 고양이에게 해코지할 사람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