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 심장사상충약 꼭 병원에 가야 할까?

728x90

강아지나 고양이는 심장 사상충 약을 먹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장 사상충에 한번 걸리면 진단도 어렵고 발견했을 때는 이미 손쓰기에 늦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방하도록 심장 사상충 약을 평소 주기적으로 바르거나, 경구 투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 같은 경우 한 달에 한 번씩 심장사상충 약을 놔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가 다니는 병원에서는 바르는 약을 사용하시는데, 한번 받을 때 약 3만 원 정도 가격입니다. 그런데 개인이 고양이 의약품을 취급하는 약국에서 구매하게 되면 10만 원에 4~5회 정도 분량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저렴하게 자가에서 심장사상충 약을 처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집고양이도 심장사상충약이 필요할까?

강아지와 다르게 산책을 하지 않는 고양이더라도 이러한 심장사상충 약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침대, 이불, 집안 곳곳에 미생물 형태의 기생충이 살고 있을 가능성도 있으며, 특히 여름에는 모기로 인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염증, 기타 질환에 사용되는 약과는 다르게 심장사상충 약은 육안으로 효과가 보이지 않지만, 한번 걸리게 되면, 돌이키기가 힘들기 때문에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사상충 약 어디서 사?

현재 온라인에 고양이 심장사상충 약을 검색해보면, 많은 제품이 나옵니다. 특히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여러 가지 제품이 나옵니다. 다만 이 제품은 심장사상충 약이 아닌, 심장 사상충을 유발하는 진드기나 벌레에 대한 기피효과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장사상충 약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애완동물의 심장사상충약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동물 의약품을 취급하는 약국을 이용하시거나, 해외 직구로 구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충제 형태의 심장사상충 약이나, 바르는 형태의 약품을 사용할 때는 주의사항을 잘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구충제의 경우 먹어도 되는 약간의 독성이 있는 살충제이기 때문에 반려묘의 나이, 병력 기록 등을 고려하여 투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검증된 제품인지 확인해야 하는데, 동물용 의약품 관리 제품으로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아기 고양이, 임신한 고양이도 사용 가능한지, 규칙적인 사용방법 주기가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심장사상충약의 종류에 따라서 기능도 다릅니다. 

 

단순히 외부 기생충 예방에만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체내 기생충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지 잘 알아봐야 합니다. 제품군에는 레볼루션, 브로드라인, 세레스토, 셀라 가드, 애드보킷 등이 국내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심장사상충 약들입니다. 각각 모두 사용 방법과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알아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사상충 약 종류별 특징

레볼루션 제품의 경우 월 1번 바르는 방식으로 사용하게 되고, 임신 묘도 사용이 가능하고 생후 8주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몸속 심장사상충에 효과가 있고 기타 기생충에는 완벽하지는 않고 부분적인 구충이 가능합니다. 외부 기생충의 경우 진드기에는 효과가 있으나 살인진드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다만 기타 기생충에는 부분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브로드 라인 제품 역시 바르는 형태로 월 1회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임신 묘에게 사용해서는 안되며, 생후 7주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체내 심장사상충에 효과가 있으며, 기타 기생충에는 부분적인 효과만이 있습니다. 외부기생충에 대한 효과는 레볼루션 제품과 동일합니다. 

 

세레스토는 목걸이 형태로 목에 착용시켜주는 방법을 사용하며, 임신묘에게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생후 10주부터 사용하고 한번 착용하게 되면 7~8개월 정도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내부 기생충에는 효과가 아예 없으며 외부기생충 효과는 위의 두 가지 제품과 같습니다. 

 

셀라 가드 제품은 월 1회 경구 투여하는 형태의 약입니다. 임신 묘역 시 사용 가능하고 생후 6주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부기생충과 외부기생충에 대해 레볼루션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드 보킷은 월 1회 목 뒤에 발라주는 형태이며, 임신 묘의 경우 동물병원에 방문해 수의사와 상담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생후 9주부터 사용 가능하고 내부기생충에 대한 효과는 심장사상충에 효과가 있으며, 다른 기생충에는 부분적으로만 구충이 가능합니다. 외부기생충에 대한 효과는 레볼루션과 동일하지만, 진드기에 대한 효과가 완벽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충제들은 약국, 인터넷, 동물병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주변에 동물 약품을 취급하는 약국 위치를 알기 위해서는 동물약국 찾기를 클릭하셔서 주변을 찾아보시면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