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 피부병 - 피부사상균증 (링웜)

728x90

고양이를 기르다 보면 이런저런 상황에 맞이하게 되고 병원을 자주 다니다 보면 알게 되는 지식도 많아집니다. 얼마 전 친구 고양이가 피부병인 링웜에 걸렸다고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사람에게도 전염되는 무시무시한 피부병이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를 꼭 키우지 않더라도 링웜에 옮은 것 같다면 빠르게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링웜 어떤 병인가?

고양이에게 발생하는 피부병으로 사람에게도 옮을 수 있는 무시무시한 병입니다. 특히 주변 사람에게 탈모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 전 중국 언론사에서는 한 소녀가 입양받은 고양이에게 링웜이 전염되어 7일 만에 탈모 판정을 받았던 기사가 현지에서 관심을 끌기도 했습니다. 

 

링웜은 진균성 피부병에 속하는 질환이며, 사람이든 고양이든, 주변 환경이 더럽고 면역력이 약해져 있고 특히, 지금처럼 습한 여름에는 링웜이 발생하기 좋은 조건이 형성됩니다. 영양분 섭취가 심하게 불균형하더라도 균이 증식해서 링웜을 유발하고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의 경우 링웜에 걸리게 되면 진균성 곰팡이약을 1달가량 꾸준히 섭취할 정도로 치료도 어렵고 전염도 쉽게 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링웜 증상

고양이가 자신의 몸에 링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해당 부위를 긁거나 땅에 비비는 행동을 하며 국소적 탈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몸을 그루밍하고 긁게 되면서 진균 포자가 공기 중으로 부유하거나 주변 사람에게 퍼지게 됩니다. 

 

사람이 감염될 시에는 해당 부위에 심한 가려움증과 함께 링웜 특유의 상처 모양이 피부에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탈모, 각질,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 역시 피부과에 가서 신속하게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주로 노인이나 면역력이 약해진 사람이 자주 걸리게 됩니다. 

 

링웜 진단

링웜의 의학적 이름은 피부사상균증입니다. 곰팡이 균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곰팡이 배양검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피부병이 나타난 국소적 부위의 털을 뽑아서 현미경을 통해 확인하는 과정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1~2주가 소요되기 때문에 간주하고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링웜 원인

링웜의 원인은 습한 환경도 있겠지만 반려묘를 샤워시킨 뒤 털이 제대로 건조되지 않은 상태와 결합되게 되면 피부에 자연스럽게 세균이 번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집안 환경을 습하지 않고 위생적으로 곰팡이를 제거해주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링웜 치료

다행이도 링웜은 죽을병은 절대 아니며 발견 시 빠르게 조치하면 금방 치료가 되는 질병입니다. 동물 병원에서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함께 처방하여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이 병의 가장 무서운 점은 사람에게 옮는다는 점입니다. 

 

사람에게 옮게 되면 사람과 사람간에도 감염이 될 수 있는 곰팡이성 질환이기 때문에 자신이 링웜에 걸렸거나 반려묘가 걸렸다면 신속하게 공간을 격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에 자칫하면 폐를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