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강아지 고양이 발정기 행동 알아보기

728x90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발정이 나면 특정 행동을 보임으로써 그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정 시기가 정해져 있고 공유도 잘 돼있지만,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아봄으로써 만연에 대비해 한번에 눈치챌 수 있는 감각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와 고양이 둘 다 발정기에 하는 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발정 시기 행동

고양이는 생후 6~8개월부터 발정을 시작합니다. 저희집 고양이는 7월 29일 생인데 이듬해 1월 말부터 그러한 증상을 보였습니다. 대부분 해당 시기가 적중하지만 개체마다 예외의 경우도 있습니다. 길에서 사는 고양이들은 따뜻한 봄이 오면 발정이 시작된다고 하지만, 집고양이의 경우 1년 내내 따스한 환경 때문에 시기만 맞는다면 발정 행동을 보입니다. 

 

암컷 고양이의 경우 한 해에 3~4번의 발정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발정 시 나타나는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정 행동

암컷 고양이 발정 행동

1. 울음 소리

고양이마다 다르겠지만 생후 몇 개월의 어린 고양이는 울음소리를 내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저희 집에 사는 고양이는 정말 발정기 이전에는 한 번도 우는 모습을 본적 없습니다. 하지만 발정이 시작되고 나서부터 혼자서 울면서 집을 돌아다니는 상황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야행성 때문인지 밤에 주로 하이톤의 발성음을 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 엉덩이 꼬리 쪽을 높게 듬

대표적인 발정 증상입니다. 엉덩이를 높게 들고 머리를 바닥에 가까이 낮춤으로써 발정 행동을 표현합니다. 주로 주인이 쓰다듬다가 꼬리 쪽 등을 쓰다듬으면 이러한 행동을 많이 보여줍니다. 이때 집사가 엉덩이를 탁탁 쳐주거나, 주물르거나 하는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으니 무관심으로 대해주시기 바랍니다. 

 

3. 식욕 저하

저희 고양이는 자율 급식을 했습니다. 제가 출근할 때 그날 급여량의 반 정도를 급여하고 퇴근하고 다시 반정도를 급여하는 방식인데, 발정이 시작되고 나서는 그전에 먹던 양만큼 밥을 먹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후에 알고 보니 고양이는 발정 시기가 되면 심적, 신체적으로 굉장히 힘든 고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그래서 입맛이 없어지고 밤에도 돌아다니면서 운다고 합니다. 사람의 생리통에 10배에 달하는 고통이라고 하니 그 강도가 감히 짐작이 가지 않습니다. 

 

수컷 고양이 발정 행동 

1. 스프레이

아주 고약한 냄새의 오줌을 집안 곳곳에 스프레이 쏘듯이 다닌다고 해서 이름이 스프레이입니다. 자신의 영역을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수컷 고양이를 기르는 집사분들은 정말 곤혹스러울 지경이라고 합니다. 평소 보는 소변 냄새보다 훨씬 고약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힘들고, 빠르게 조치하지 않으면 장판, 벽지에 냄새가 지워지지 않습니다. 

 

2. 우렁찬 울음

수컷 고양이의 경우 야밤에 운다는 것은 암컷과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다만 그 소리가 좀 더 우렁차고 자신감 넘친다는 점입니다. 

 

3. 마운팅 & 가출 시도

고양이가 정말 불만족스럽고 발정이 극대화에 달하면 집사의 다리나 팔에 마운팅(강아지 행동)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때는 당황하지 말고 다른 장난감이나 간식을 통해 고양이와 놀아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가출을 시도하는 고양이들도 있는데 이는 발정기가 되며 이성을 찾기 위해 외부에 대한 호기심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 커 고양이가 발정이 의심된다면 평소보다 문단속에 더욱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고양이 발정기 해결 방법

가장 좋은 것은 중성화 수술입니다. 처음에는 중성화가 비윤리적인 수술이라고 생각했던 저였습니다. 그러나 의사 선생의 말로는 중성화야 말로 동물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고양이의 경우 수컷 고양이의 성기가 마치 나사처럼 스크루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관계 시 암컷 고양이가 매우 아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고양이를 중성화 수술시키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발정 시기에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한 상태를 겪는다고 합니다. 중성화를 통해 고양이에게 안정감을 선물하고 집사에게도 삶의 질을 선물해서 서로 윈윈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