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고양이 분양 방법 알아보기

728x90

고양이와 인연을 맺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 가정집에서 태어난 고양이를 데려오는 방법, 동물 보호소에서 유기묘를 데려오는 방법, 기타 브리더, 길거리, 고양이 분향소에서 데려오는 방법이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과 특징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고양이 분양 방법 3가지 특징

일반 가정 반려묘 데려오기 

최근에는 일반 가정에서도 전문 지식을 갖춘 일반인들이 우수 개체를 브리딩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전문 가정 브리더를 찾아서 데려올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입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양이의 건강과 훈련 상태입니다. 

 

일반 가정에서 어미와 함께 1달 남짓 함께 시간을 보냈다면 건강은 이상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또한 형제묘들과의 생활을 통해 다른 고양이와의 사회화 활동과 사람과 친숙함을 교육받는것 역시 장점입니다. 또한 어미묘의 성격을 닮기 때문에 어미묘 상태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가정 입양시 기존 주인의 입장에서는 많은 돈이 목적이 아닌, 정말 좋은 사람에게 고양이를 입양시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사전에 고양이를 기를 수 있는 책임감, 사전 지식 등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정 입양의 가장 큰 장점은 어미 고양이, 형제묘, 사람과의 친숙함이 교육된 상태라는 것이며, 보통 생후 3개월 정도에 데려오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 이유는 그 시기가 어미묘와 새끼 묘가 헤어지는 시기로 정신적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물 보호소 고양이 데려오기

일반적인 분양보다 버림받은 고양이, 길거리에 방치된 고양이들을 보호하는 보호소를 이용하는것도 좋습니다. 다만 보호소의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던 고양를 데려온다는 것이 쉬운 결정은 아닙니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이 좋으며 지역별 동물 보호소에 대해 사전에 조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보호소에서 잘 교육, 보살핌을 받아서 사람의 품으로 갈 준비가 된 고양이들을 데려오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 보호소에는 사람에게 버림받은 고양이, 길고양이, 건강관리를 위해 맡겨진 고양이 등이 있습니다. 보호소에서 고양이 입양 시의 장점은 너무 어린 고양이가 아닌 어느 정도 준성 묘 수준의 고양이를 입양하게 되면 적응이 더 쉽고, 낮은 입양비와 기본적인 예방접종비가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다만, 생명 존중의 경건한 마음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다시 버려지거나 상처입은 아이들에 대한 예의를 가지고 입양하시기 바랍니다. 

 

길고양이에게 간택받기

우리나라에는 유독 길고양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렸을때부터 필자도 도둑고양이라는 단어를 자주 들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통이나, 일반 쓰레기를 터뜨려 놓는다거나 하는 행동 때문에 이런 별명이 붙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코리안 숏 헤어라는 고양이 품종이 있는데 이들만 도둑고양이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집에서 예쁨받은 고급 순혈 고양이도 주인에게 버림받고 길거리 생활을 하게 되면, 쓰레기를 뒤지며 먹이를 찾는 생활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길고야잉라고 집에서 키우면 안 된다는 것은 편견에 불가합니다. 

 

길고양이를 입양할때는 건강 상태를 돌볼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 주로 링웜, 진드기, 기생충 등에 감염된 경우가 허다하고, 초기 병원비가 매우 많이 발생합니다. 길거리에서 생활하다 보니 이러한 청결 상태에 대해서 신경을 써줄 사람이 없고 피할 수 없는 운명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번 병원에서 치료를 하게 되면 기존에 길거리 생활 덕분에 튼튼한 면역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양 시 내부 구충제를 반드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의 음식을 먹는 습관이 있어서 밥상에 손을 댈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사료 섭취를 교육시키는데 꽤 기간기 소모될 수 있습니다. 

 

길거리에서는 배를 채우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무작정 많이 먹는 버릇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자율 배식하지 마시고 하루 3회 규칙적인 양을 급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 시골이나 서울의 시장을 가면 고양이를 판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역시 건강 상태에 다시 한번 유념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지금은 법이 바뀌어서 시장에서 고양이를 판매하는것은 불법이 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