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영화 콘스탄틴 의미와 해석

728x90

목차

  1. 콘스탄틴 소개
  2. 콘스탄틴 줄거리
  3. 영화 콘스탄틴 해석
  • 콘스탄틴<2005>
  • 감독 : 프란시스 로렌스
  • 주연 : 키아누 리브스, 레이첼 와이즈, 샤이아 라보프
  • 제작비 : 약 1억달러에 달하며, 미국에서는 약 8000만달러의 흥행 성적 기록, 전 세계 총 흥행 수익은 2억 3000만달러입니다. 국내에서는 약 180만명의 관객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콘스탄틴 소개

영화 감독인 프란시스 로렌스는 이 작품이 데뷔작이었는데, 개봉 전 많은 기대를 이끈 영화입니다. 영화의 주인공 '콘스탄틴'은 천사와 악마를 구별하는 능력을 통해서 현세에 있는 악한 것들을 지옥으로 보낸다는 줄거리로, 히어로물의 성격을 갖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영화 제목인 '콘스탄틴'은 실제 역사 인물 로마의 황제 콘스탄티누스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영화에서는 죄가 있는 사람이어도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며 살아간다면 다시 용서받을 수 있따는 그런 메세지를 담고 있다고 합니다. 

 

 

콘스탄틴 줄거리

주인공 '존 콘스탄틴'은 본인의 능력때문에 과거 삶을 포기하려고 자살을 시도했으나, 온전히 죽지 못하고 그 대가로 이세상에 존재하는 악한 존재를 지옥으로 보내는 임무를 부여받습니다. 이후로 콘스탄틴은 악한 존재를 처벌하는 퇴마사의 삶을 살게 됩니다. 그리고 지옥의 대악마 '루시퍼'는 그런 콘스탄틴의 영혼을 빼앗기 위해 기회를 노립니다. 

 

그리고 강력계 경찰인 안젤라가 등장합니다. 그녀의 친동생 이사벨은 정신병원에서 자살을 하게 되는데, 안젤라는 평소 독실한 신자였던 동생이 자살할리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감시 카메라에 녹화된 영상에서 이사벨은 분명 자살을 하는 장면이 찍혀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동영상에서 '콘스탄틴'의 존재를 처음 확인합니다. 콘스탄틴은 안젤와 퇴마식을 함께 거행하게 되고, 자살한 여동생인 이사벨의 영혼과 맞딱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의 자살 이유에는, 마몬이라는 악마의 아들이 부활하는것을 막기위해 이사벨이 스스로 자살을 선택한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그녀는 자살을 하였기 때문에 영혼이 지옥에 있었고, 콘스탄틴은 이사벨을 천국으로 보내주기 위해 자신의 힘을 쏟습니다. 그리고 발사자르라는 반인반마는 마몬이 부활하는것을 돕기 위해 각종 악행을 저지르고 다닙니다. 그리고 안젤라는 자신의 숨겨진 능력을 통해 콘스탄틴에게 '발사자르'를 처치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콘스탄틴은 발사자르를 처치하는데는 성공하지만 안젤라가 악마측에 납치되고 맙니다. 안젤라의 동생 이사벨을 이용해 부활하는것에 실패한 마몬은 이제 안젤라를 통해 부활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콘스탄틴은 이를 막기 위해 그곳으로 새로운 인물 '채즈'와 힘을 합쳐 이동합니다. 

 

그 과정에서 채즈가 사망하고, 마몬은 성공적으로 부활해서 세상이 위태로워지는 최악의 상황이 전개됩니다. 그리고 영화의 반전이 공개되는데 그것은 바로 이 모든 일이 대천사 가브리엘의 계획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가브리엘은 다른 신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는 인간들에게 난관과 역경을 선물하려는 의도였습니다. 

 

마몬이 부활하는데 성공하자 허탈감을 느낀 콘스탄틴은 죽으려고 합니다. 그 타이밍에 콘스탄틴의 영혼을 노리던 루시퍼가 나타나서 콘스탄틴을 위협하고 콘스탄틴은 그런 루시퍼에게 아들 마몬과 이간질을 시켜서 루시퍼가 마몬을 없애버리게 합니다.

 

그리고 루시퍼에게 원하는대로 자신의 영혼을 줄테니, 이사벨을 천국으로 보내라고 deal을 합니다. 루시퍼는 그런 콘스탄틴의 제안을 따르게 되고 콘스탄틴의 영혼을 흡수하려는 순간, 천국에서 신이 콘스탄틴의 희생을 높게 사서 그를 불러올리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의 영혼을 흡수하지 못할까봐 조바심이 난 루시퍼는 그의 질환인 폐암을 없애주고 수명을 연장시킵니다. 결국 콘스탄틴은 암을 완치시키는데 성공하고, 안젤라에게 다음 바통을 터치하면서 영화가 마칩니다. 

 

영화 콘스탄틴 해석

콘스탄틴은 지옥에 가기 직전에 루시퍼에게 '이사벨을 천국으로 보내달라'고 협상을 시도합니다. 이상한 점은 영화 초반에서 폐암에 걸린 콘스탄틴은 생명에 집착하며 살려는 모습을 보이고, 뜻대로 되지 않자 자살까지 선택하는 모습을 보이며 삶에 집착합니다. 

 

그런데 자살을 다시한번 시도하고 루시퍼에게 안젤라를 구해달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는 나중에 안젤라의 깊은 뜻을 깨달은 콘스탄틴이 감명받아서 고의적으로 루시퍼를 소환하고 안젤라를 구한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스탄틴은 진심으로 세상과 안젤라를 구하려는 선한 모습을 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콘스탄틴은 자살 시도를 통해 죽음을 선택한 죄로 어차피 지옥행이 확정되어 있었지만, 그 후 사람들을 돕는 퇴마사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퇴마사 역할을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하더라도 지옥행이 변하는것은 아니었습니다. 또한 죽음과 삶을 관장하는 신은 콘스탄틴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모를리 없었습니다. 

 

 

영화의 교훈적 의미는 굳이 찾는다면, "선행을 행할때 무언가를 바라지 말라"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훈적 의미보다 영화적 의미로 해석을 해본다면 ' 모든것은 신의 계획 ' 이라고 하고 싶습니다. 결국 루시퍼는 아들 마몬이 폭주하는것을 막아 내었고, 이사벨은 자신의 죽음으로 마몬의 부활을 막아보려 하고 자살의 대가로 지옥에서 고통받다 콘스탄틴으로 인해 다시 천국으로 가게 되고, 채즈 역시 이후 천사가 되었고, 모든 사건의 원흉인 가브리엘은 루시퍼가 등장하면서 닭쫓던 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영화에서 결말은 신이 바라던 대로 됬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영화 추천 리뷰 더보기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 등장인물, 빌런

이제 개봉을 2일 앞두고 있는 영화 '더 수어사이드 스쿼드'입니다. 영화를 보기 전 알아두면 좋은 등장인물, 메인 빌런, 전작과의 연관성, 대략적인 줄거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boojadweja.co.kr

 

고양이가 나오는 영화 :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리뷰

고양이가 나오는 영화 :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리뷰 넷플릭스에서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라는 일본 영화를 보게 되었습니다. 귀여운 고양이가 많이 나오는 영화입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boojadweja.co.kr

 

모가디슈 재밌을까? 줄거리, 리뷰

모가디슈[2021] - 류승완 감독 역대 한국 영화중 제작비 규모가 상위 10위권에 해당된다는 '모가디슈' 과연 재밌을까요? 출연 배우 조인성, 김윤석, 허준호, 구교환, 김소진, 장만식 모가디슈 간단

boojadwej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