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 웹툰 통합, 관련주 알아보자!

728x90

목차

  1. 카카오 웹툰 VS 네이버 웹툰 대격돌 시작!
  2. 카카오 웹툰 관련주 3

카카오 웹툰이 이번에 네이버 웹툰과의 대격돌을 벌이면서 관련주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카카오 웹툰 관련주 3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먼저, 이번 카카오 웹툰 관련 이슈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카카오 웹툰 VS 네이버 웹툰 대격돌 시작!

국내 웹툰 업계 명실상부 1위라고 할 수 있는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 웹툰이 부딪히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다음 웹툰'이라는 이름으로 네이버 웹툰보다는 다소 마이너 느낌이 강했었는데, 이번에 '카카오 웹툰'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개편을 함으로써 좀 더 신선한 이미지로 변신을 선보였습니다. 

 

사실 '다음 웹툰'이라고 하면 왠지 마이너 느낌이 너무 강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번 개편이 신의 한 수가 될 것 같다는 예감이 듭니다. 바로 어제인 8월 1일 카카오 엔터테인먼트가 발표한 '카카오 웹툰'은 카카오의 서비스 기술력을 다음 웹툰에 적용시켜 웹툰 업계 장악을 꿈꾼다고 합니다. 

 

 

신선한 점은 기존 네이버 웹툰에서도 특정 장르를 좋아하게 되면, 비슷한 장르 작품을 추천해주는 기능이 있었는데 카카오 웹툰 역시 AI 추천 웹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또한 별도로 운영되던 카툰 서비스인 '카카오 페이지'의 화제작들도 포함시켰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 페이지'에서 명작 만화들을 원작으로 감상하는것을 굉장히 좋아했는데,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카카오 웹툰'은 이미 지난달 6월에 대만과 태국에서 카카오 웹툰 서비스를 우선 선보여서 현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웹툰'의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 웹툰 어플은 현재 플레이 스토어에서 대만에서 2위, 태국 4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현지 인기가 뜨겁다고 합니다. 또한 해외 웹툰 플랫폼인 재팬 픽코마, 아메리칸 타파스의 자사 화제작 역시 카카오 웹툰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종합해본다면, 카카오 웹툰 어플 하나로 카카오 페이지, 해외 다양한 인기 만화, 기존 다음 만화 화제작들을 모두 통합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카카오 웹툰이 조만간 가볍게 네이버 웹툰의 순위를 넘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에는 카카오 페이지와 다음 웹툰의 점유율을 합하더라도 20%가 되지 않았지만, 네이버 웹툰은 70%에 육박하였습니다. 그러나 모든 기능과 부가 기능 서비스를 카카오 웹툰 측에서 제공함으로써 웹툰 시장에서 커버린 네이버 웹툰을 처단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듭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카카오 웹툰 관련주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웹툰 관련주 3

1. 미스터 블루

이미 오래전부터 만화 업계에서 유명한 이름입니다. 미스터 블루는 웹툰의 제작 및 유통, 만화 출판 사업을 진행하는 회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웹툰을 자체 제작, 유통, 출판을 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EOS 게임 인수를 하여 관련 엔터테이먼트 사업에도 확장한 이력이 있습니다. 

 

미스터 블루는 현재에도 네이버, 카카오에 폭넓게 컨텐츠를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 카카오 웹툰의 몸집이 더욱 커지면서 인수합병 가능성도 있는 카카오 웹툰 관련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키다리 스튜디오

국내 웹툰 관련주의 대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웹툰 관련주는 메타가 잘 돌아오는 편도 아니라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가 힘든 것이 사실이지만, 앞으로 미래에는 웹툰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질 거라는 전망을 본다면 그렇게 나쁜 선택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키다리 스튜디오에서는 레진 코믹스, 봄툰등 다양한 웹툰 연재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웹툰뿐 아니라 웹소설과 관련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력으로 앞세우며 다양한 디지털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앞으로도 네이버와 카카오 웹툰에 대한 컨텐츠 제공 및 유통을 높일 것으로 보여서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관련주라고 할 수 있으며, 향후 카카오 웹툰의 성공에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가 되는 웹툰 대장주입니다.

 

3. 디앤씨 미디어

디앤씨미디어의 경우 이번에 카카오 웹툰과 통합되는 '카카오 페이지'에 다양한 컨텐츠를 유통시키고 있는 업체입니다. 그를 증명이라도 하듯이 1분기 디앤씨 미디어 매출에서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로의 매출이 50%가 넘습니다. 따라서 이번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카카오 웹툰' 서비스 확장 개시는 디앤씨미디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