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묘일기

동물 시그널 : 고양이 꼬리에 숨겨진 의미 알아봐요

728x90

강아지를 키우셨던 분들은 고양이의 꼬리 시그널을 쉽게 오해하기 쉽습니다. 필자 역시 그중 한 명입니다. 과거 강아지를 중학생 때 잠시 길렀던 경험이 있어 처음 고양이를 키우게 되었을 때에 꼬리를 흔드는 모습에 기분이 좋다고 오해했습니다. 고양이는 꼬리를 흔들면 대개는 기분이 좋지 않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오해하기 쉬운 고양이 시그널과 행동의 의미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고양이 꼬리 행동 알아보기

고양이는 대부분의 감정을 꼬리로 표현합니다. 그래서 꼬리에 기분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고양이가 꼬리를 힘차게 흔들한다면 매우 기분이 좋지 않은 것입니다. 고양이의 꼬리가 수평으로 이동할 때 따라가는 형태라면 기분이 안정되어 있고 마음이 평온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주로 안정적으로 자신의 영역에 익숙한 환경에 있을 때 편안한 감정을 느낄 때 나타나는 꼬리 형태입니다. 

 

다음은 수직으로 높게 올라간 꼬리입니다. 고양이 꼬리가 수직일때는 기분이 몹시 좋은 것을 의미합니다. 또는 처음 보는 상대에게 호감을 전하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보다 최상금의 기분 표현도 잠시 후 공개하겠습니다. 주로 간식을 먹을 때, 만족스러운 일이 있을 때, 집사에게 애교를 부릴 때 나타내는 꼬리 형태입니다. 다음은 꼬리를 묵직하게 만들면서 아래로 저자세를 잡을 때입니다. 그럴 때는 고양이가 무언가를 경계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는 현재 상황이 파악이 잘 되지 않는다는 뜻이 담겨있기도 합니다.

 

육묘일기 마스코트 먼지

고양이가 꼬리를 바닥에 대고 좌우로 천천히 흔든다거나 꼬리 끝부분만 살짝살짝 움직인다면 무언가 생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집사와 숨바꼭질을 하게 되거나 큰소리에 깜짝놀라게 되면 허리를 말며 털을 곤두세우게 됩니다. 이를 부풀었다고 표현합니다. 고양이가 부풀게 되면 몸의 거의 모든 털이 곤두서게 되며 일시적으로 덩치가 커 보입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심기 불편 할 때에는 꼬리를 빠르게 흔듭니다. 귀찮게 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발생하는 행동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꼬리를 배에 딱 붙인 상태라면 매우 긴장한 상태입니다. 고양이가 꼬리를 회전 방향을 크고 빠르게 흔들흔들 움직인다면 아주아주 예민한 상태이기 때문에 건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감정표현

많은 분들이 고양이는 시크하고 집사와 교감이 별로없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고양이는 집사에게 상당히 많은 감정 표현을 합니다. 고양이가 갑자기 주인에게 와서 다리에 살짝 박치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고양이가 매우 집사에게 고맙고 유대감을 느끼고 있다는 뜻입니다. 

 

고양이가 자신의 털을핥으며 정리하는 행동을 그루밍이라고 합니다. 만약 집사에게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매우 큰 유대감과 집사에게 사랑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배를 보이는 행동 역시 무한한 신뢰를 보이는 것입니다. 고양이의 배는 약점인데요, 자신의 친구, 가깝고 신뢰하는 사이가 아니면 배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꾹꾹이

고양이가 앞발로 꾹꾹 집사의 신체부위를 눌러주는 것 역시 자신의 만족스럽고 편안한 감정을 표현하고 고맙다는 표현을 하는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전용적인 애교라고 불리는 게 꾹꾹이입니다. 저 또한 저희 집 고양이가 잘 때 다가와서 꾹꾹이를 해줄 때 기분이 정말 좋습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다가온다면?

고양이가 장난감을 물고 다가온다면 고양이가 놀아달라고 요청하는것일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놀아달라는 뜻이 담겨있을 수도 있지만 사냥감을 애정 깊은 상대에게 선물하는 고양이의 본성이 나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집사에게 사랑하는 마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을 때 이런 행동들을 한다고 합니다. 

 

골골 송

고양이를 쓰다듬거나 갑자기 다가와서 골골 송을 불러준다면 이는 매우 좋은 감정표현을 집사에게 해주는것입니다. 자신을 편안하게 만들어준 집사에게 고마움을 표시하는 행동인데요, 저 역시 먼지를 처음 집에 데리고 온날 츄르도 주고 제 침대 머리맡에서 함께 재우는데 계속해서 골골송을 해서 잠을 못 잤던 기억이 있습니다. 골골 송은 상대에게 자신의 호의적인 마음을 전달하려는 의사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